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건강 정보/다이어트ㆍ피부ㆍ미용

노화방지에 좋은 음식 best 7

by 스말씨 2021. 7. 21.

노화방지에 좋은 음식 best 7

반짝반짝 빛나던 피부가 세월의 흐름에 따라 점점 노화되어 주름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자연의 이치입니다. 그러나 먹는 음식을 신경 쓰는 것만으로도 피부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거울 속에 비친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좋은 식습관을 가지면 보다 피부를 젊게 가꿀 수 있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나쁜 식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남들보다 노화가 빨리 진행되고 나이에 비해 겉모습이 늙어 보일 수 있게 된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설탕같은 당분이나 밀가루 같은 정제 탄수화물은 피부를 탄력있게 만드는 콜라겐의 손상을 초래하고, 기름진 인스턴트 음식에 들어있는 트랜스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 만성 염증을 초래하여 노화가 빨리 진행됩니다.

계속해서 건강하면서도, 노화방지에 좋은 음식 best 7에 대해 이어서 소개하겠습니다.

 

1. 사과

 

"하루에 사과 하나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없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과는 건강에 이로운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에 함유된 비타민C와 헤모글로빈 성분이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뺨의 혈색을 좋게 하고, 사과의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또한 사과 껍질에 있는 '케르세틴'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의 노화를 늦춰줍니다.

 

때문에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해 사과를 먹을 시에 껍질까지 통째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메론

 

메론은 열량이 낮고 항산화 성분 및 수분 함량이 높아 노화방지에 좋은 음식입니다.

 

메론에는 이뇨, 소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인 독소와 불순물을 배출하고, 체내의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체의 세포 재생 과정에도 도움이 되므로, 메론을 꾸준히 챙겨 먹을 시 내 외적 조기 노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석류

 

석류는 '여자를 위한 완벽한 과일'이라는 별명이 붙어 있을 정도로 노화방지에 좋은 음식입니다. 

 

석류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탄력과 주름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석류에 포함된 AHA 성분이 자극 없이 피부 각질을 녹여 피부를 촉촉하고 매끈하게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절세미인으로 유명한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 역시 석류를 즐겨 먹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4. 앵두

 

앵두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체내의 활성산소를 없애줍니다.

 

또한 비타민A,C성분이 풍부해 멜라닌 색소 침착 방지, 기미 주근깨 예방 좋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앵두는 호안색미지(얼굴을 고와지게 하고 기분을 좋게 한다)"라고 나와 있으며, 히말라야 파키스탄의 훈자라는 장수마을에서는 앵두와 씨를 기름으로 종종 짜먹는데 90세 이상의 노인들이 튼튼한 치아, 윤기있는 피부와 머리카락을 지녔다고 합니다. 

 

하지만 앵두 씨의 경우 하루에 3~7알 이상 먹을 시 아미그달린 성분 때문에 설사, 복통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시고 먹는 게 좋습니다.     

 

5. 아마씨

 

아마씨에는 ALA(알파 리놀렌산)라는 오메가-3 지방산이 있습니다. 이는 자외선으로부터의 피부 손상을 예방하고,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미국 피부과 박사인 로빈 애반스 또한 자신도 꾸준히 아마씨를 먹는다고 밝혔으며, 아마씨가 염증을 치료하고 건선과 습진 등의 피부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며, 변비를 해소해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추천한 바 있습니다.

12주 동안 아마씨를 섭취한 여성들을 조사한 결과, 피부의 수분 공급이 원활해지고 피부결이 부드러워졌다는 연구 결과 또한 있습니다.

 

6. 다크 초콜릿

 

코코아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다크 초콜릿 속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자외선으로부터의 피부 손상을 막아주며, 이는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 효과보다 훨씬 강력하다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먹은 사람들은 자외선에 노출됐을 시, 평상시 피부가 타는 속도의 두 배 이상 시간이 늦춰졌다고 합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피부 보습력이 올라가고 피부가 부드러워진다 합니다.

단, 코코아 함량이 70% 이상인 다크 초콜릿을 먹었을 시에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견과류

 

보통 견과류는 딱딱해서 호불호가 갈리지만, 노화방지에 좋은 음식이므로 종종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호두, 아몬드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E 성분이 체내의 염증과 독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세포 재생 과정을 돕는 콜라겐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신체 장기와 피부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특히 아몬드에는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과 물질인 비타민E가 땅콩의 3배 이상 함유돼 있어, 견과류 중 노화 방지 성분이 가장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노화방지에 좋은 음식 best 7가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 글을 접하시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들 노화방지에 좋은 건강한 음식 많이 드시고 아기처럼 매끈매끈한 피부가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