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건강 정보/다이어트ㆍ피부ㆍ미용

다이어트 탈모 후유증 회복 및 치유법

by 스말씨 2021. 8. 5.

다이어트 탈모 후유증 회복 및 치유법

탈모를 방지하려면 무리한 다이어트를 피해야

 

옷이 얇아지는 여름을 맞아 열심히 살을 뺐지만, 생각지도 못하게 머리카락까지 빠지는 다이어트 탈모 부작용을 겪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는데요.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급격한 체중 감량은 영양소 결핍으로 인해 면역력 저하, 빈혈 등 건강이 상하는 것은 물론, 두피에 광범위적으로 탈모가 발생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다이어트 탈모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단기간 집중적으로 굶거나 원푸드 다이어트, 지나친 식단 조절 등 짧은 시간 내 급격하게 살을 빼는 다이어트를 삼가해야 합니다. 

 

수 개월동안 지속되는 다이어트 탈모 부작용


그러나 이미 무리한 다이어트로 탈모 부작용을 겪은 상태라면 치료하고 회복하기까지 수 개월이란 시간이 걸릴 수 있는데요.

생장기 상태의 모발이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 자극 손상을 받은 후(보통 살이 빠지기 시작하는 시기) 2~4개월 뒤 휴지기 상태의 모발로 전환이 되면서 탈모가 시작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초반에는 잘 모르지만 다이어트에 성공한 뒤나 혹은 도중에 갑작스레 탈모가 찾아온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체내 영양소 결핍이 일어난 직후부터 탈모가 진행된 것이며, 이렇게 시작된 탈모 부작용은 최대 6개월까지 지속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 탈모를 빠르게 치유 회복하기 위한 방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이어트 탈모 회복 및 치유법


1. 단백질 섭취

모발의 주요 구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생산하기 위해선 반드시 질 좋은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며, 기름기가 적은 육류나 생선, 콩, 두부, 계란 등을 충분히 드시는 것이 도움 됩니다. 

특히 계란에 함유된 비타민H는 지방과 단백질의 신진대사를 정상화 시켜주므로 탈모 예방 뿐 아니라 모발과 손톱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탈모에 좋다고 알려진 검정깨, 검정콩 등 블랙푸드 역시 모발에 좋은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이 풍부하므로 따로 섭취하는 것 또한 탈모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2. 필수 미네랄 섭취

모발의 성장에 중요한 도움 역할을 하는 셀레늄, 마그네슘, 칼슘, 아연, 망간, 철분 등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이가 부족할 시 모발이 푸석해지고 잘 끊기게 되면서 탈모가 더욱 빠르게 진행됩니다.

2018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탈모를 겪은 사람들은 아연과 비타민B12 수치가 대부분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철분 결핍은 탈모 유발 외에 면역력 저하, 빈혈, 심장질환, 우울증, 뇌 기능 저하, 불임 등 부작용을 초래할 뿐 아니라 다이어트 시 지방 분해의 효율성 또한 떨어뜨립니다.

그러므로 위에 언급한 해당 미네랄을 풍부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마그네슘, 칼슘 등이 풍부한 아몬드, 호두, 땅콩같은 견과류와 비타민, 아연, 철분 등이 풍부한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많이 마시는 것 또한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신체에 수분 함유량이 적으면 혈액순환이 떨어지게 되므로 두피까지 충분한 혈액공급이 어려워져 탈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모낭의 수분 함유율은 무려 25%에 달하므로 건강한 두피 관리를 위해서 하루 8잔 이상의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4. 스트레스 해소

현대인들의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또한 탙모를 유발하는 주 원인입니다. 마음을 편안히 갖고 피로를 충분히 해소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도록 해야 합니다.

운동, 명상, 스트레칭, 가벼운 조깅 등 각자한테 맞는 방법으로 내 안에 쌓여있는 스트레스를 풀어주도록 합니다.

 

5. 숙면을 취해라

보통 피부 세포가 재생되는 밤 10시~ 새벽2시 사이에 수면을 취해야 피부가 건강해진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피부와 마찬가지로 모발 또한 부교감신경의 기능이 활성화 되어야 성장이 촉진되므로, 밤 10시~ 새벽2시 사이에 잠이 들어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해야만 모발의 회복도 빠르게 진행됩니다. 

 

6. 두피 마사지

손 끝이나 굵은 빗으로 통통 가볍게 두피를 두드리면서 마사지 해주는 것 또한 다이어트 탈모 후유증을 치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두피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두피와 모발 건강 상태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7. 탈모 관련 샴푸나 발모제 이용

위에서 언급했듯이 다이어트 탈모는 수 개월 이상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탈모를 회복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발모제를 사서 뿌려주는 것도 한 방법이며, 탈모 관련된 샴푸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관리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다이어트 탈모 부작용 치유 및 회복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이어트 후유증으로 인한 탈모 부작용에 시달리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