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건강 정보/건강

가을철 탈모 원인 및 예방 방법

by 스말씨 2020. 10. 28.

가을철 탈모 원인 및 예방 방법

가을철 탈모 원인 탈모 예방 방법

어느새 날씨가 쌀쌀하다 못해 춥게 느껴지는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그와 함께 탈모에 대한 고민도 깊어지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본래 가을, 겨울철에 탈모가 심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마치 자연의 이치에 따라 여름에는 우거지고 겨울에는 스러지는 수풀처럼 머리카락 또한 봄, 여름에 가장 풍성하고 가을, 겨울에 줄어든다고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9년 탈모 환자는 23만 3628명으로 집계 됐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전문가들의 말에 의하면 숨겨진 국내 탈모 인구가 무려 천 만명에 육박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가을이나 겨울에 유독 탈모가 심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가을철 탈모 원인 탈모 예방 방법

▼ 가을철 탈모를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

머리카락의 모낭은 2~8년의 생장기와 2주의 퇴행기, 1~3개월 동안 성장을 멈추는 휴지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즉, 한번 자라난 머리카락이 평생 두피에 붙어있는 게 아니라 어느 정도 성장이 멈추면 빠지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얘기지요. 그리고 그 자리에는 또다시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도 수십 가닥의 머리카락이 빠지고 새로 자라납니다.

 

많은 분들이 이 때문에 혹시 자신이 탈모가 아닐까 걱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하루 100가닥 이상씩 빠지는 것이 아닌 이상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다 해도 가을철에 머리카락이 유독 많이 빠지고 가늘어지는 것은 사실인데요. 그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여름 동안 두피로 흡수된 자외선 

-앞에서 말했다시피 모낭은 성장 주기를 반복합니다. 여름철 자외선 때문에 두피가 자극을 받은 탓에 휴지기에 있던 머리카락의 각질층이 깨지거나 부서져서 머리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2. 여름 동안 두피에 찬 피지와 땀 

-아무래도 습하고 더운 여름에는 두피 속이 피지와 땀으로 가득찰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지루성 피부염이나 모낭염 등으로 두피 상태가 나빠진게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가을철 건조한 대기

-공기가 건조해지면 두피 또한 건조해지는데, 이때 피지량이 감소하면서 건조한 두피에 각질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모공이 막히게 되면 모낭세포의 활동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평소보다 머리숱이 빠질 수 있습니다. 

 

4. 가을철 큰 일교차

-계절이 변하면서 일교차가 커지면 두피의 유.수분 균형이 무너져 이로 인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에 비해 일조량이 줄어들면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일시적으로 늘어나는데, 이 또한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을철 탈모 원인 탈모 예방 방법

▼ 탈모 예방 방법 다섯 가지

 

1. 계면활성제가 없는 샴푸와 미지근한 물로 머리 감기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으면 두피의 단백질과 큐티클이 손상되어 모발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미지근한 물로 독한 계면활성제가 없는 샴푸를 이용해 꼼꼼하게 두피를 마사지 하듯이 씻어줘야 합니다.

 

2. 머리를 말릴 때는 자극을 최소화 

-머리를 말릴 때 수건으로 모발을 세게 비비지 말고, 두피 마사지를 하듯 꾹꾹 눌러가면서 물기를 닦아줘야 합니다. 또한 지나치게 뜨거운 드라이기 바람으로 말리게 되면 머리카락의 큐티클 층이 상하므로, 자연바람이나 드라이기 찬바람으로 말리는 편이 좋습니다. 

3. 알코올, 카페인 섭취와 흡연 자제

-모발이 생성되고 성장할 시 미네랄 공급이 중요한데 알코올이 체내의 미네라를 고갈시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와 흡연 또한 혈액 순환을 방해해 두피 혈액 공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자제하도록 해야 합니다.

 

4. 인스턴트 음식 자제

-동물성 지방, 포화 지방산이 가득한 인스턴트 음식을 과다 섭취할 시 피지분비량이 늘어나 지루성피부염과 모낭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탈모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평소에 인스턴트 음식 대신 건강식 위주로 챙겨먹어야 합니다. 

 

5. 밀가루 등 정제 탄수화물 자제

-인공적으로 합성하거나 도정을 거친 밀가루, 설탕, 백미 등의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체내의 인슐린 호르몬이 증가하여 모근의 정상적인 주기 활동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하루 세끼 중 한끼는 밀가루나 백미가 아닌 현미밥이나 잡곡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탈모에 좋은 음식 골고루 섭취

-모발 영양성분인 요오드와 칼슘이 풍부한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 비타민이 풍부한 잡곡, 혈당지수가 낮고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콩 류,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주는 비타민 E가 풍부한 견과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초록 채소와 녹차 등 탈모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가을철 탈모 원인 탈모 예방 방법

▼ 끝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좋지 않지만 그 이상으로 커다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탈모. 어느 날 갑자기 하루에 평균 100가닥 이상 머리카락이 빠지고,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도 힘이 없어지고, 비듬이 많아지고 두피가 가렵다면 탈모가 진행 중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럴 땐 낙심하기보다 하루 빨리 신속히 전문 기관에 방문해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공유해드린 가을철 탈모 원인과 탈모 예방 방법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